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파일 등록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작가

작 가

K-ARTSHARING의 2,944명의 작가를 만나보세요

전보경 JUN BOKYUNG 5

서울 1979 회화

HOMEPAGE FACEBOOK

전보경 작가님 에게 대여/전시/전속 계약을 제의해 보세요.

소개

새로움, 신속함, 세련됨이란 수식어를 강조하는 테크놀로지와 이데올로기에 의한 노동의 재분배는 늙어감이란 유행에 뒤쳐짐, 쓸모  없음으로 여기고, 더 나아가 인간의 신체를 소외시키고 있다. 나는 구조나 제도적으로 상대적으로 가려진 개인들의 사라져가는 기억을 소환하여 역사와의 관계를 재정의하는 것을 통해 예술과 노동, 미학과 비미학의 관계를 “다시-쓰기”하고자 한다.

이제껏 미학이 행해온 정치가 배제의 논리로 이루어졌기에, 모든 인류가 미(beauty)라는 위상을 판단하는 자리에 참여하지는 못하였다. 나는 지금까지 미학이라는 문명의 세계로부터 배제되었던 사람들에게서 미적인 것이 될만 한 잠재성을 찾고자 한다. 이에, 나는 관객, 예술 교육을 받지 않은 기술자들, 역사에서 사라지는 수공업자들을 나의 무지한 스승으로 초대한다. 그들 스스로 자신의 행위를 예술의 언어로 해석하는 지점을 모색함으로써 공동의 배움의 방식을 통해 자기 수행의 예술-인간으로 변신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다.

자본의 소유자가 아닌 노동력의 제공자이기에 혹은 현대 사회에서 필요가 없어지는 노동을 하는 인간.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직업을 꿋꿋이 수행하는 개개인이 갖고 있는 취향과 특수한 노동방식, 그와 연계된 개인의 인생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신체가 기억하고 있는 시간적 리듬과 율동감, 말투, 습관과 직관이 공명하는 순간을 찾아 미적인 가치를 재고하고자 한다.

주요 전시로는 《Lapis Philosophorum》 (아트스페이스 휴, 2018), 《세이렌의 노래: 반짝이는 불협화음》 (테미예술창작센터, 2016),  《뿔의 대화:대위법》 (갤러리 조선, 2015) 등의 개인전을 비롯하여, 《전환상상》 (우란문화재단, 2019), 《부산국제비디오 아트 페스티발》 (공간힘, 2018), 《철-인》 (F1963, 2018), 《유휴공간프로젝트》 (북서울 미술관, 2017) 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전보경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아티스트 콜렉티브 'ETC'로 활동을 하였고, 2018년부터 'Z-A'로 출판과 전시를 통해 다양한 작가들과 협업을 시도하고 있다. 2016년부터 테미예술창작센터, 인천아트플랫폼(2018) 등 입주하였고, 현재는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에서 15기 입주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경력

연락처   bokyungjun@gmail.com 

개인전

2018, <현자의 돌>, 아트스페이스 휴, 서울, 한국

2016, <세이렌의 노래: 반짝이는 불협화음>, 테미예술창작센터, 대전, 한국

2015, <뿔의 대화: 대위법>, 갤러리 조선, 서울, 한국

2014, <그리고 또는 그러므로>, 스페이스 15번지, 서울, 한국 

2012, <이웃의 미학: 이태원동>, 테이크아웃드로잉, 서울, 한국 

2011, <이웃의 미학: 한남동>, 테이크아웃드로잉, 서울, 한국 

 

주요 그룹전

2019, <전환상상>, 우란문화재단, 서울, 한국

2018, , 에이스 피랄(Proyecto ‘ace), 부에노스 아이레스(Buenos Aires), 아르헨티나(Argentina) 

2018, <2018 플랫폼 아티스트 & 오픈스튜디오>,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18, <부산국제비디오아트페스티발>, 공간힘, 부산, 한국

2018, <부평영아티스트 2018>, 부평아트센터, 부평, 한국 

2018, <철-인>, F1963, 부산, 한국 

2018, <한 조각을 잃어버린 동그라미>,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파주, 한국

2018, , 인천아트플랫폼 B동 전시장, 인천, 한국

2018, ,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한국

2018, <평양책방>, 서울도서관, 서울, 한국

2017, <유휴공간 프로젝트>, 북서울 미술관, 서울, 한국

2017, <코가네쵸 바자 2017(Koganecho Bazaar 2017)>, 코가네쵸 지역 센터(Koganecho Area Management center), 요코하마(Yokohama), 일본(Japan)

2017, <예술시장 소소>, 세종문화회관, 서울, 한국

2016, <중동마을에는 사연도 많지>, 중동작은미술관, 대전, 한국

2016, <오픈하우스(openhaus)>, ZK/U, 베를린(Berlin), 독일(Germany)

2016, <이상적인 존재들>,테미예술창작센터, 대전, 한국

2016, <2016 알마마터-2(2016 Alma mater-2)>, 가나아트센터, 서울 한국

2016, <감각적 현실 (Sensible Reality)>, 서울시청 시민청, 서울, 한국

2016, <프리뷰(Preview)>,테미예술창작센터, 대전, 한국

2016, <트랜스: 인도-한국 현대 미술전 (Trans: Indo-Korean Contemporary Art Exhibition)>, 주인도대사관(Korean Cultural Center India), 뉴델리(New Delhi), 인도(India)

2014, <여가의 기술: 언젠가 느긋하게>, 문화역 서울284, 서울, 한국 

2014, <2014 청년미술프로젝트'Sugar Apple Daegu'>, 대구 전시 컨벤션센터 엑스코, 대구, 한국

2013, <투영: 도시는 흐른다>, 한원 미술관, 서울, 한국

2013, <예술. 다가기, 스며들기>, 팔레드 서울, 서울, 한국

2012, <그 ‘거리distance’의 창의적 자세>, 금천예술공장, 서울, 한국

2012, , 여행상품 공동개발, 인천, 한국

2012, , 스페이스빔, 인천, 한국

 

수상 및 기금

2018, 기획형 해외 레지던스 참가지원 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18, 부산국제비디오아트페스티발 경쟁부문 선정, 부산, 한국

2018, 부평영아티스트 2018 선정 작가, 부평, 한국 

2018, 인천아트플랫폼 전시 지원 작가 선정,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17, 코가네쵸 바자(Koganecho Bazaar) 지원 작가 선정, 코가네쵸 지역 센터, 일본

2016, 해외 레지던스 참가지원 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15, 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예술작품지원), 서울문화재단, 서울

2013, 아르코 신진 작가 워크숍, 아르코, 한국

 

레지던시 

2019, 국립현대미술관 고양 레지던시, 경기

2018, Proyecto ‘ace, 부에노스 아이레스, 아르헨티나

2018,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7,  Koganecho Bazaar, 요코하마, 일본

2016, ZK/U, 베를린, 독일

2016, 테미 창작예술센터, 대전

2012, 스페이스빔국제레지던시, 인천

2012, 테이크아웃드로잉, 서울 

2011, SVA 여름 레지던시, 뉴욕, 미국

2011, 테이크아웃드로잉, 서울

2010, 아레아 오데온, 몬자, 이탈리아

 

작품 소장처

서울시립미술관, 주) 화일약품

 

출판

2017, 「현자의 돌」, 코가네쵸 지역 센터

2016, 「A-NOT-HER LAND」, 개인출판

2016, 「세이렌의 노래: 반짝이는 불협화음」, 테미예술창작센터

2015, 「뿔의 대화」, 물질과 비물질

2012, 「○□★△×」, 스페이스 빔, (유광식, 이샘, 전보경, 진나래, 정상섭, Joris Lindhout 공저)

2012, 「이웃의 미학: 이태원」, Typepage

2011, 「이웃의 미학: 한남동」, Takeoutdrawing

학력

  • 2016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 졸업
  • 2010 Pratt Institute New Form 졸업
  • 2007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Digital media 졸업
  • 2002 이화여자대학교 회화 및 판화 졸업

작품 5

문화체육관광부 X 예술경영지원센터 본 사이트는 작가와 화랑·대여업체의 연계를 위한 오픈 플랫폼(BtoB)입니다.